주민등록등본 초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은 취업, 일상생활, 은행 등에서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등본과 초본은 주민센터(동사무소)에 방문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지만, 업무시간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라서, 이 시간안에 가지 않는다면 발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어서 억지로 방문할 필요없이, 정부24를 통해서 등본과 초본을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아침이든 새벽이든 상관없이 발급이 가능하며, 본인인증 수단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인터넷발급

정부24 사이트로 와서, 메인화면에서 자주 찾는 서비스 -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합니다. 

 

직접 방문했을 때에는 1통에 수수료 400원이지만, 인터넷 발급은 무료입니다. 신청하기를 누르면 회원, 비회원이 뜰텐데 회원, 비회원 상관없이 가능하며, 본인인증 수단인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카카오,페이코등)이 있으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등본과 초본 발급은 같은 메뉴에서 신청을 하는데, 구분은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 문구 밑에 있는 4가지 중 선택하셔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등본이면 등본, 초본이면 초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등본, 초본을 선택하고 아래에 항목에다가 주소를 확인하고, 발급형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수령방법이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릭하면 나의 신청내역 화면으로 가게 되는데, 등본 또는 초본 항목이 나오며, 문서출력을 클릭해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프린터가 없어서 바로 출력을 못하는 경우에는 PDF파일로 저장을 해서, 프린터가 있는곳에서 출력하시면 됩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